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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정보

국내 5대 저가 항공사

by aerofleet 2008. 7. 8.

국내5대 저가항공사

 

[한성항공]

●법인설립개요 : 2005년 8월

●상 호 : (주)한성항공

●자 본 : 2백억원

●대표이사 : 이지성 사장

●항공기 도입 계획 :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20대의 신형 항공기(ATR72-500)를 도입할 예정.

●취항노선 계획 : 청주를 기점으로 하는 노선망을 확충해 국내선의 안정적 수익 구조를 정착시켜 오는 6월 중으로 일본 및 중국의 50% 할인된 근거리 국제노선을 운항할 방침.

●사업진행형태 : 2005년 8월 건설교통부로부터 운항증명(AOC)을 획득하고, 청주↔제주 노선에 첫 취항했으며, 2007년 6월 현재 김포↔제주 등 2개 노선에서 1일 30편(15회 왕복)을 운항하고 있다.

●기 타 : 대한민국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인 한성항공 기존 항공운임을 시간과 요일별 시장경제논리에 맞게 책정하여,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기존 항공사 및 외국의 저가항공사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인력에 대한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실현하였으며 96.8%라는 높은 정시율과 3%에 불과한 결항율을 내세운다.

더불어 지루할 수 있는 비행시간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특별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주항공]

●법인설립개요 : 2005년 1월 25일 애경그룹(75%)과 제주도(25%)가 공동출자한 자본금 150억원으로 민관 합작법인 형태의 (주)제주항공 설립

●상 호 : (주)제주항공

●자 본 : 2차례의 유상증자와 산업은행 전환사채 50억 주식전환 등으로 현재 총 자본금 4백억원대 (애경그룹 63.5%, 제주도 12.5%, 산업은행 12.5%, 제주도민 등 개인 11.5% 지분 소유)

●대표이사 : 고영섭 사장

●항공기 도입 계획 : 2008년부터 오는 2013년까지 1백89석의 B737-800 항공기 총 15대 도입 확정. 2008년 4월 2대 도입 예정

●취항노선 계획 : 08년 7월부터 국제선 취항 위한 준비 중

●사업진행형태 : 06년 6월 5일부터 운항 개시 이후 김포-제주, 김해-제주 노선 등 주 1백19회 운항 중, 내년 5월부터 B737-800 2대 서울↔제주 노선에 우선투입, 국제선 취항을 위해 조종사, 승무원 등 60여명의 전문 인력 채용 완료

●●기 타 : ‘Join & Joy' 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우고 기존 항공사의 권위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한 젊고 신선한 항공사를 목표로 제주사투리 기내 방송, 풍선아트, 기내 가족사진 촬영, 뷰티풀 코리아 서비스 등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개발, 새로운 항공서비스를 선도해나가고 있다.현재 Q400(78석) 4대를 운용중인 제주항공은 4월 말 B737-800(189석) 2대가 추가로 도입되면 5월부터 일일공급석이 2,574석에서 2배 이상 늘어난 5,787석의 수송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또한 지난해 12월 보잉사와 B737-800 5대에 대한 구매계약을 포함해 2013년까지 총 15대의 B737-800 항공기를 들여올 계획이다.

 

[영남에어]

●법인설립개요 : 2006년 12월

●상 호 : 영남에어

●자 본 : 54억

●대표이사 : 오병훈

●항공기 도입 계획 : 미정

●취항노선 계획 : 부산-제주/대구-제주 노선 (‘08.5)예정

●사업진행형태 : 설립 후 1년 6개월 간 취항을 준비중이며 2008년 안으로 자본금을 2백억원으로 끌어올려 정기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할 계획이다. 지난 2007년 11월 5일 건설교통부로부터 부정기운송면허를 취득, 12월 중순부터 운항증명(AOC)을 부산지방항공청으로부터 수검 받고 있으며 서류과정은 마무리된 상태로 아직 현장실사가 남았다.

●기 타 : 영남에어는 기존 항공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후발업체인만큼 상품을 어떻게 포지션(Positioning)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항공사의 상품은 노선에 대한 좌석과 요금, 서비스 품질이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당사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부산, 대구 등 우리지역을 중심으로 수요노선에 대한 운항편수를 집중하여 항상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노선계획을 준비중에 있다.

또한 더욱 철저한 고객서비스를 통해 기대이상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고객행복의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고객들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영남에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접촉채널을 운항초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에어부산]

●법인설립개요 : 2007년 10월 30일 설립(기존 부산국제항공) 이후 2월 14일 아시아나항공의 대주주 참여로 저가항공산업 진행 중

●상 호 : 에어부산주식회사

●자 본 : 초기자본금 245.5억원 +아시아나항공의 230억원과 기존 주주의 증자 등 5백억원 가량 (아시아나항공 지분 46% 보유)

●대표이사 : 김수천 상무

●항공기 도입 계획 : 미정

●취항노선 계획(예정) : 부산/제주, 부산/김포 부산/인천(‘08.10)

●사업진행형태 : 미정

●기 타 : 아시아나항공이 부산국제항공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결과, 부산국제항공은 초기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선진항공사의 경영노하우를 활용함으로써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저가항공사들이 지향하는 사업모델과는 차별화된 모델로써 부산국제항공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히 낮은 서비스를 토대로 싼 요금을 제시하는 기존 저가 항공사와는 달리, 세계 최고 수준을 인정받고 있는 당사의 안전과 서비스의 강점을 살리면서도 원가혁신을 통해 낮은 요금을 제공하는 지역기반 항공사를 운영하겠다는 뜻이다. 아시아나는 조인식 이후 별도의 팀을 구성하여 회사명을 변경하고 (아시아나항공의 230억원 출자 시점에 ‘에어부산주식회사'로 변경)하고 사업계획 수립과 항공기 도입, 조직 구성, 인력채용 및 교육훈련, 각종 인허가 절차 등 빠른 시일 안에 취항이 성사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에어코리아]

●법인설립개요 : 2008년 1월 23일

●상 호 : (주)에어코리아

●자 본 : 2백억원

(대한항공 지분 100%)

●대표이사 : 김재건 (전, (주)대한항공 상무이사)

●항공기 도입 계획 : B737-800(3대, 189석), A300-600(2대, 292석)

●취항노선 계획(예정) : 김포/제주(‘08.7), 부산/제주(‘08.12), 김포/부산(‘09.4월)

●사업진행형태 : 지난 4월 7일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함에 따라 오는 7월부터 항공기 5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김포/제주노선과 부산/제주, 김포/부산 등 3개 노선에 취항할 예정이다.

●기 타 : 저비용항공사로는 국내 네 번째인 에어코리아는 사업계획에서 중형 제트항공기(B737-800, A300-600)를 이용, 기존운임의 약 80% 수준에서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주)에어코리아에 대해 면허를 발급함에 따라 동 항공사는 운항개시 이전까지 안전운항요건을 충분히 갖추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설ㆍ인력ㆍ장비 및 시스템 전반에 대한 안전검증절차(AOC발급 등, 약 3~6월소요)를 밟게 되며 AOC발급 후 공식 취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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