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안나와도… 파일럿! 이제 꿈이 아니야
지난 24일 개최된 한-프랑스 항공회담 결과 그동안 대한항공이 독점해 왔던 인천-파리 노선이 아시아나항공에도 활짝 열렸다.
또 작년에는 중국 산둥반도 노선이 자유화된 데 이어 2010년까지 한-중 오픈 스카이(항공 자유화)가 전면 실시되는 등 항공노선 개방화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따라 민항사 간 서비스 경쟁아 치열해지면서 항공기 구매와 조종사 수요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항공사마다 민간 경력 조종사 채용을 확대하는 등 채용방식도 바뀌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973년 이후 출생자 중 250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가진 사람을 모집해 평균 경쟁률 10 대 1을 기록,최종 10명을 선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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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도 일반대졸자를 신입으로 뽑아 비행교육원과 해외파견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인력을 양성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1000시간 이상의 비행 경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대한항공측은 이에 대해 "점차 늘어나는 조종사 수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군사관학교,항공대 운항학과 출신과 항공사 자체 양성인력이 독점해 오던 민항기 조종사 취업문이 민간에 열리면서 해외에서 면장(조종면허)을 취득하려는 젊은이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에 합격한 10명 중 9명이 유학을 통해 면장을 취득한 케이스.호주·캐나다는 물론 필리핀에서 면장을 따더라도 지원자격은 주어지지만 아무래도 항공 선진국인 미국의 연방항공청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면장의 공신력이 가장 높다.
FAA 면장을 취득하기 위해선 미국 항공 대학(4년제)이나 사설 비행교육원으로 유학하는 방법이 있다.
미국의 각 주에 많은 학교가 있는데 주로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에 집중돼 있다.
4년제 미국 항공대학에 진학하면 졸업까지 250시간 비행기록과 상업면장을 갖게 된다.
사설 비행교육원에서는 학술교육 후 20~30시간 비행으로 자가용면허(PPL)를 딸 수 있고,총 250시간 비행하면 역시 상업면장을 취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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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요구하는 1000시간 경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관과정을 이수한 후 미국의 사설 비행교육원에 비행교관으로 취업해 2~3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며 시간을 채워가면 된다.
항공 유학의 최대 걸림돌은 비용이다.
상업면장을 따기까지 짧게는 7개월에서 1년반이 걸리는데 교육비만 6000만~1억원이 든다.
언어 역시 중요한 문제다.
2008년부터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조종사 및 관제사에 대해 항공영어능력 자격에 따라 일정수준 이상이 안 되면 국제선 업무가 불가능하다.(LEVEL 1~6 중 LEVEL4 이상 필수) 작년 국내 항공사 취업에 성공한 A씨는 "항공관련 용어나 비행상식 등은 미국인조차 잘 모른다"면서 "영어 공부만큼은 절대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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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장을 가진 사람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고 또 각 항공사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해도 바로 부기장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금번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한 조종 훈련생들은 12~13개월 동안 또다시 엄격한 기본교육 및 기종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해외 취업도 쉬운 일은 아니다.
미국 항공대학을 졸업하면 1년간 인턴과 같은 취업 자격을 준다.
학생비자를 취업비자(H1)로 변환할 때는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의 스폰서십을 받아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은 실정이다.
사실상 영주권이 없는 사람의 미국 취업은 어렵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동남아시아나 중동지역 항공사들의 취업문은 점차 넓어지고 있다.
현재 대만 차이나항공에 기장으로 재직 중인 박모씨는 "미국 유학 당시에는 국내 항공사에 취업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어차피 인생의 3분의 2를 하늘에서 보내게 될텐데 바늘구멍과도 같은 취업문을 뚫어야 될 이유를 모르겠다"며 예비조종사들에게 진로 방향을 폭넓게 설정할 것을 조언했다.
김보라·황경남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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