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Y

저 하늘에 별이 되고픈 조종사의 꿈

by aerofleet 2008. 9. 22.


먼저 저의 소개를 간단히...^^

이름은 홍성하 이구요. 72년생입니다.

그리고 필리핀에서 지낸지 14년이 됩니다. 현재 필리핀에서 살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에어로플라잇 항공학교에서 한국마케팅 및 비행교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실 비행사가 되는 것에는 아무 조건이 필요치 않습니다.

 

단지 비행사의 삶이 career가 되어야 할땐 상당한 조건들이 요구됩니다. 다시말해서 비행기를 조작하는 것은 자동차 운전하는 것과 같은 것이고

 

비행기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비행교관이나 민항사에 취업하여 먹고사는 일에 보탬이 되는 삶을 살고자 할땐 많은 조건들이 충족되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신체, 영어, 비행지식, 태도 및 자세, 성격이 잘 융화되어 있어야 됩니다.

 

 

1. 신체조건: 완벽하진 않지만 지병이 없는 신체조건,

                   시력? 안경을 써서 교정시력이 나오면 됩니다. 라식은 하지마세요.

                   한국에서 유별나게 시력에 목숨걸게 만듭니다. 하지만 외국조종사

                   중 안경쓴 조종사들 많습니다. 하다 못해 밤눈이 어두운 분들도 계

                   십니다.^^

                   심전도 검사, X-ray, 소변, 구강, 혈압, 인성/적성 정도로 신검을

                   받게 됩니다. (필리핀 항공부 기준입니다.)

 

2. 영어: 한국인 10 이면 9명에게는 큰 장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영어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글쎄요...

            토익 /토플 아무리 점수 높다해도 "말" 하고 "듣기" 절대 안됩니다.

            점수 높은 학생들 외국가선 전부 고생합니다.

            간단한 생활영어는 될 지언정 정작 자기 의사를 표현해야하는 상황에서

            는 벙어리가 되고 귀먹어리가 됩니다.

            맨땅에 해딩하는 것이 바보라 생각하십니까? 아닙니다. 용감해야

            영어 실력이 느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매를 맞는 법... 말과 듣기를 트는 작업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흔히 충격요법...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한 공부

            는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습니다. 100번 쓰기하며 외울 단어 한번에 외어

            지는 법입니다.

            영어를 쓰는 나라로 가세요. 그리고 피터지는 노력을 하세요.

            어느 순간 외국인하고 앉아서 술한잔 하며 영어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3. 비행지식: 물리쪽에 신경을 많이 쓰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게 될 겁니다.

                   3차원에서 비행을 해야하니 좀 모든 것이 처음에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겁먹지 마세요. 이해 차원 보단 먼저 외우는

                  습관을 들이세요. 메뉴얼/핸드북에 나오는 숫치, 조작방법,

                  응급시 조치 방법등 외우는 것 입니다.

                  이해는 비행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됩니다.

                  민항사 조종사들이 큰 가방을 들고 다니는 것 보셨나요? 거기엔

                  옷가지들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지도, 챠트, 메뉴얼, 핸드북,

                  비행에 관한 자료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외우고 있어도 메뉴얼을 참조하면서 비행을 한답니다.^^

 

4.자세 및 태도: 조종사의 자세 또는 태도는 조종사가 되기 위한 자질에 90%를

                       차지한다고 봅니다.

                       냉정하면서도 차분한, 그리고 용기는 있지만 자제하는 자세.

                       응급시 당황하지 않고 메뉴얼에 따라 조치하는 습성..

                       잘난체 안하는 성격...

                       그리고 남을 절대 믿지 않는 성격 ㅋㅋㅋ... 이건 좀 농담입니다.

                       정비사가 비행기 관리를 하죠? 아무리 정비사가 OK하더라도

                       재확인을 해야 하는 버릇이 있어야 한답니다.

                       비행할땐 정비사가 동승을 안하니까요.

 

5.성격: 남들과 잘 융화할 수 있는 성격.

           비행중엔 많은 사람들을 접합니다. 정비사, 관제사, 승객, 다른 조종사들

           조종사 세계은 좁습니다. 한국/외국 조종사들 다 한다리 건너 보면 서로

           아는 사이. ㅎㅎ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조달 입니다.

 

비행 교관까지 들어가는 비용은 딱 50,000불이 들어 갑니다.

저희는 이 금액 이상 추가로 받는 금액 전혀 없습니다.

교육비/비행실습/비자/숙소/식사/면장/세탁 모든것 일체 포함입니다.

단 개인 용돈 내지 개인적으로 필요한 용품들은 별도입니다.

 

위의 금액이 준비가 되었을때 시작하세요. 그리고 10개월에서 12개월 동안

끓는 열정을 가지고 코피 터지는 노력 (영어/비행)에만 열중하시면

 

어깨엔 4줄의 견장과 가슴엔 금색 윙을 달고 비행교관으로 생활을 하고 계실지

아님 민항사에서 기내 맨트하며 계실지 모르지만 ...

 

아므튼 조종석에 앉아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님의 진로는 아무도 책임을 져주지 못합니다. 모든 것은 님의 능력에

달려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꿈을 정복하세요.

 

저희는 그 꿈을 이루시는데 열심히 뒷바라지하겠습니다.

 

두서없는 말... 그리고 많이 이야기를 해주고 싶지만...

말재주, 문장실력이 없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홍성하 드림

에어로플라잇 항공

                  

      

 

 

사업자 정보 표시
에어로샵 | 홍성하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73 금천현대종합상가 지하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46-60-00358 | TEL : 010-2701-1221 | Mail : aeroshop@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서울금천-144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