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ilot Manual

비행수업 과정의 순서는...? Discovering Aviation

by aerofleet 2008. 12. 1.

What is the training course sequence?

비행수업 과정의 순서는...?


자가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크게 3 단계로  Presolo, Cross-country, Practical test 준비
식으로 나눌수 있다.
각 단계별 과정에는 실비행과 지상이론 훈련이 포함되어 있다.
 


2008.12.1

Discovering Aviation
Pilot Training

01 PRESOLO 

Presolo 단계에서는 초기 비행 연습부터 최초 Solo 비행을 위하여 교관과 진행해나간다.
훈련과정중 Preflight inspection of the airplane, Operation of airplane systerm, taxiing, emergency procedure, take off, landing, maneuver (climb, descent, turn)을 습득하고 배우게 된다.
지상이론 과정에서는 기상정보 수집 방법과 항공기의 특성, 제원 그리고 비행규정에 대해 배운다.

solo.jpg

02 1st SOLO 

항공법규(FAR/CAR)도 최초 Solo 비행 전에 학생조종사는 이론과 비행 실력에 있어 표준이 되어야한다고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비행교관이 Solo 승인을 위한 증명을 하기전에 학생조종사가 충분히 안전비행을 할 수 있는지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학생조종사는 Solo에 필요한 지상이론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기시험을 치뤄 합겨해야 하며 비행교관으로 부터 이를 확인 받아야 한다.
이로서 비행교관의 지상 감독하에 학생조종사는 최초 Solo비행을 하게 되며 몇 번의 이착륙을 완수해야 한다.

03 CROSS-COUNTRY 

Cross-country 단계에서는 한 공항에서 다른 공항으로 비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행계획을 어떻게 준비하
며 세울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Aeronautical chart 활용법, Weather information 획득 및 해석, Airplane performance 계산법, Weight and balance와 같은 지식들을 습득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적어도 교관과 함께 몇 개의 공항을 들러 완주 비행하는 한번의 Cross-country를 하게 된다.
이후로 필요한 기술과 이론이 충분히 향상되고 안전 비행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Solo cross-country 비행을 하게 된다.
비행교관은 학생조종사가 안전 비행을 할 수 있는지 재확인을 하게 되는데 비행계획 준비와 여러가지 상황과 조건속에서 얼마나 안전하게 비행을 할 수 있는지 능력을 확인하게 된다.

04 PRACTICAL TEST PREPARATION 

마지막 단계로 그동안 습득한 비행 기동과 지상이론 교육에 대한 예습이 실시가 된다. Check ride를 통해 실시 되는 실기 테스트를 위한 준비를 하게 된다.
Check ride는 CAAP 소속 비행 시험관에게 받게 된다. (FAA - FAA inspector pilot)
실기 테스트중에는 Weight and balance, Airplane performance등을 확인 받으며 구술시험도 치뤄지게 된다.

 

Written by. aerofleet.

사업자 정보 표시
에어로샵 | 홍성하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73 금천현대종합상가 지하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46-60-00358 | TEL : 010-2701-1221 | Mail : aeroshop@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서울금천-144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