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11은 Nihon Aircraft Manufacturing Corporation (NAMC) 에 의해 일본 컨소시엄으로 제작된 터보프롭 에어라인 항공기이다. 1954년도에 일본 국제 무역 산업부의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1962년도에 양산되고 1974년에 생산이 중단되었다.2차 세계 대전 이후로 일본회사에 의해 제작된 상업용 항공기로는 YS-11 만이 성공한 항공기 이다. 총 182대의 YS-11이 생산되었다.
YS-11 항공기의 모든 디자인과 생산은 일본 자체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엔진은 Rolls-Royce사에 제작되 었다. 또한 전자기기 및 조종석 기타 장비들은 외국기업와 일본기업들이 담당하여 생산되었다.
컨소시엄 참가 회사로는 2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기를 제작했던 주요 회사인 Mitsubishi Heavy Industries 와 Fuji Heavy Industries (현재 Subaru 자동사 제작 회사) 이다. 쌍발기인 YS-11은 엔진이 4개인 Vickers Viscount와 동등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동급 기종인 Fokker F.27. 보다 50%의 성능이 뛰어나다.
2006년 8월 이후로 현재 남아 운용중인 YS-11은 총 21대 이다.
보유 항공사는 다음과 같다.
Aboitiz Air - 6대
Airlink International Airways (에어링크) - 1대
Air Philippines - 3대
Asian Spirit -2대
Mahfooz Aviation -1대
Phuket Airlines - 4대
South Phoenix Airways -2대
Aero Union -1대
Gacela Air Cargo -1대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Two
* Capacity: 64 passengers
* Payload: 5,400 kg (11,904 lb)
* Length: 26.3 m (86 ft 3 in)
* Wingspan: 32.0 m (105 ft 0 in)
* Height: 8.99 m (29 ft 6 in)
* Wing area: 94.83 m² (1,020.4 ft²)
* Empty weight: 14,600 kg (32,187 lb)
* Max takeoff weight: 23,500 kg (51,808 lb)
* Powerplant: 2× Rolls-Royce Dart Mk.542-10K turboprop engines,
2,280 kW (3,060 shp) each
Performance
* Cruise speed: 454 km/h (245 knots, 282 mph)
* Range: 2,200 km (1,188 NM, 1,367 mi)
* Service ceiling 6,982 m (22,900 ft)
* Rate of climb: 6.2 m/s (1,220 ft/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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